경로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링크를 하거나 문서 안에 그림을 넣는다거나 할 때는 연결하고자 하는

문서나 파일의 위치를 브라우저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링크를 할 때는 href 속성을 사용해서 클릭했을 때

어디로 넘어갈 것인지를 말해주어야 하고, 그림을 넣을 때는 src 속성을 사용해서

어느 디렉토리 밑에 있는 어느 그림 파일을 그 자리에 넣을 것인지를 말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 때 적어주는 문서나 파일의 위치를 경로(path)라고 한다.

경로를 쓰는 방법은 절대경로와 상대경로, 두 가지가 있다.

절대경로

절대경로는 연결하고자 하는 파일의 전체 URL을 써 주는 것이다. 사랑해의 홈페이지로 링크하고자 한다면

http://www.nate.com/이 사랑해 홈페이지의 절대경로가 된다.

절대경로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문서나 파일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내가 만든 문서를 연결할 때도 물론 절대경로를 쓸 수 있다.

지금 default.htm 문서를 만들고 있는데 여기에서 index.htm로 연결하려고 한다.

이 때 절대경로를 쓴다면, http://galaxy.channeli.net/chungyee/index.htm이라는 긴 경로를 써야 할 것이다.

chungyee 디렉토리 밑에 있는 image 디렉토리의 aa.gif로 연결하려면,

http://galaxy.channeli.net/chungyee/image/aa.gif로 더 길어진다.

매번 이렇게 긴 절대경로를 써야 한다면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될 것이다.

만약, 홈페이지가 이사를 해서 주소가 http://members.iworld.net/chungyee로 바뀌었다면

모든 경로를 다 바꿔주어야 하므로 보통 일이 아니다.

default.htm을 기준으로 다른 세 개 파일의 절대경로를 쓰면 아래와 같다.

index.htm: http://galaxy.channeli.net/chungyee/index.htm
aa.gif: http://galaxy.channeli.net/chungyee/image/aa.gif
bb.htm: http://galaxy.channeli.net/chungyee/image/bb.htm

상대경로

상대경로는 항상 현재 만들고 있는 문서를 기준으로, 연결하려고 하는 문서가 같은 디렉토리에 있는지, 상위 디렉토리에 있는지,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지를 따지면 된다.

같은 디렉토리에 있으면 파일 이름, 상위 디렉토리에 있으면 ../파일이름, 하위 디렉토리에 있으면 디렉토리이름/파일이름을 써 주면 된다.

위 그림에서 index.htm을 기준으로 다른 세 개 파일의 상대경로를 쓰면 아래와 같다. 위에서 쓴 절대경로와 비교해 보자.

index.htm: index.htm
aa.gif: image/aa.gif
bb.htm: image/bb.htm

bb.htm을 기준으로 나머지 세 개 파일의 상대경로를 쓰면 다음과 같다.

default.htm: ../default.htm
index.htm: ../index.htm
aa.gif: aa.gif

상대경로를 쓰게 되면 혹시 서버 주소가 달라지더라도 현재의 디렉토리 구조만 그대로 유지시켜주면 경로를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